스타벅스와 카페네로의 비교 마케팅 전략 분석

스타벅스는 자신을 상류층을 위한 고급 커피로 자처하며, 커피 가격은 네로의 커피보다 약간 비싸다. 그것은 미국의 독창성에 충실하며 약간의 스낵과 디저트와 함께 다양한 커피 음료만을 강조합니다. 그 외에도 스타벅스는 고객들이 커피를 마시며 웹서핑을 즐길 수 있도록 Wi-Fi와 같은 시설을 갖춘 매우 편안한 환경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다른 카페들과 차별화된다.

반면에 Caffe Nero는 이탈리안 믹스를 강조하여 카페뿐만 아니라 바와 레스토랑으로 묘사합니다. 그것은 다양한 인기있는 이탈리아 요리와 함께 매우 광범위한 메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커피 한 잔뿐만 아니라 식사를 위해 카페 네로를 찾습니다. 그들은 카페에 순수한 유럽의 분위기를 불어넣어 그들의 독창성에 충실했습니다. 그들은 또한 고객의 편의와 매력을 더하기 위해 로열티 카드를 출시했습니다.

마케팅 전략:

마케팅 전략은 기업이 원하는 특정 방식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가장 중요한 포인트를 현금화하면서 목표 고객의 마음에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어 목표 판매와 유리한 시장 점유율을 달성하려고 노력합니다. 마케팅 전략은 다른 사람들이 식별하지 못하는 특정 틈새 시장을 공략함으로써 기업이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조직에서 수립한 마케팅 전략은 1년 계획에서 몇 년에 걸친 계획까지 다양합니다. 회사가 운영되는 환경에 따라 정의된 마케팅 계획 및 전략을 작성하는 동안 많은 요소가 고려됩니다. 이를 종종 SWOT(강점, 약점, 기회, 위협) 분석이라고 하며, 이는 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영역과 경계해야 하는 영역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모든 기업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때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는 경쟁업체입니다. 경쟁사의 행동은 기업이 해야 할 일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현재 커피 체인 업계에는 영국에서 매우 인기 있는 Starbucks, Monmouth Coffee, Coffee Aroma, Apple Tree 및 Cafe Nero와 같은 독립 커피숍이 많이 있습니다. 이 과제에서는 Starbucks와 Cafe Nero의 마케팅 전략을 검토한 후 둘 다에 대한 비판적인 분석을 수행합니다.

스타벅스

30여 년 전 시애틀에 첫 스타벅스 매장이 문을 열었습니다. 오늘날 스타벅스는 41억 달러의 가치를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에 수천 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스타벅스가 얼마나 빠르게 성장했는지 이해하기 위해 스타벅스가 따라온 비밀과 전략을 연구했습니다. 현재 스타벅스가 따르고 있는 마케팅 전략은 이 과제에서 논의될 것입니다(voteforus.com 2011).

독특한 마케팅 전략:

스타벅스가 추구하는 마케팅 전략은 이례적이다. 그들은 광고판, 신문 광고 또는 텔레비전 광고를 사용하는 기존의 광고 스타일을 따르지 않았습니다. 대신 그들은 입소문에 의존하여 브랜드 이름을 홍보합니다.

제품 품질:

스타벅스가 커피 원두의 품질을 절대 놓치지 않는 한 가지 중요한 사항입니다. 그들은 미국인들에게 진정한 이탈리아의 “탄 에스프레소” 맛을 처음으로 소개했습니다. 다른 카페보다 약간 높은 가격을 책정하여 높은 품질을 정당화합니다.

편안한 분위기:

스타벅스 매장의 또 다른 초점은 고객을 위해 카페에서 제공하는 환경입니다. 스타벅스는 항상 집과 직장을 떠나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완벽한 장소로 홍보되어 왔습니다. 그들은 고객이 커피 한 잔을 즐기면서 인터넷을 검색할 수 있도록 콘센트에서 Wi-Fi 연결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고객 만족:

고객 만족은 스타벅스의 강력한 긍정적인 측면입니다. 스타벅스 매장에 입장하는 모든 고객은 특별한 장소에 있는 듯한 특별한 대우를 받습니다.

스타벅스 커뮤니티:

스타벅스는 소셜 미디어의 최신 광고를 최대한 활용했습니다. 그들은 Facebook과 Twitter에 팬 페이지를 만드는 것과 같은 소셜 미디어 웹사이트에 대한 최신 마케팅 전략을 따랐습니다. 여기에서 모든 사용자에게 응답하고 사진, 비디오 및 모든 최신 판촉 정보를 게시하여 연락을 유지했습니다.

혁신:

스타벅스는 커피에 새로운 아이템과 다양한 블렌드 및 풍미를 지속적으로 선보임으로써 항상 메뉴를 신선하게 유지합니다. 최근 히트한 음료에는 녹차 라떼, 아이스티, 프라푸치노가 포함되어 있어 건강을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따뜻한 기후에서 매장을 찾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마케팅:

스타벅스는 항상 자신을 고품질 제품으로 묘사해 왔으며 따라서 입소문 홍보에만 의존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것은 잡지, 신문, 광고판 등에 판촉 광고가 아닌 매우 유용한 마케팅 전략으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들은 최근 매우 효과적인 방식으로 소셜 미디어 웹사이트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의 Facebook 및 Twitter 페이지는 하나의 플랫폼에서 모든 고객과 직접 소통하면서 Starbucks의 이미지를 홍보하는 데 매우 유용한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커피 네로:

Caffe Nero 회장인 Gerry Ford(2008)에 따르면 Caffe Nero Group Ltd는 ‘영국에서 40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한 영국 최대의 독립 커피 소매업체’입니다. 1977년에 설립되어 현재 터키와 중동뿐만 아니라 해외에도 매장을 열고 있습니다. 그들은 이탈리아 커피 회사라는 사실을 강조하여 영국의 다른 카페와 차별화됩니다. Gerry Ford(2008)가 말했듯이 그들의 주요 임무는 ‘프리미엄 에스프레소 기반의 미식가 커피, 정통 이탈리아 식품 및 모든 매장에서 편안한 분위기를 제공하는 유럽 스타일의 커피 하우스 경험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Caffe Nero는 고품질 커피와 매장에서 제공되는 최고의 경험으로 수년 동안 많은 상을 수상했습니다. Tatler는 Caffe Nero를 ‘밀라노 최고의 에스프레소’로 평가했으며 Egon Roane은 “전통적인 이탈리아 카페”로 평가했습니다. Caffe Nero는 영국 소비자들로부터 9년 연속 “Best UK Coffee House”로 선정되었습니다(Allegra Report, 영국의 커피 산업에 대한 최종 가이드).

카페네로의 USP:

Caffe Nero의 마케팅 전략은 순수한 이탈리아 테마인 독특한 판매 포인트를 크게 강조합니다. Cafe Nero는 단순한 카페 그 이상을 보여줍니다. 대신 그것은 카페 겸 바와 레스토랑의 완벽한 조화를 만들었습니다. 따라서 Caffe Nero는 커피와 스낵을 제공하는 데 그치지 않고 식사를 즐길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그들은 이탈리아 랩, 수프, 샌드위치, 파스타 및 파니니와 같은 많은 이탈리아 요리와 다양한 고급 디저트를 제공합니다.

카페네로의 타겟 시장

Caffe Nero는 주로 영국의 관광객이나 이탈리아 요리의 맛을 찾는 이탈리아인을 대상으로 합니다. 점심시간에 카페를 찾는 중년, 학생, 사업가를 타겟으로 합니다. 또한 Caffe Nero는 인기 있는 체인 소매점인 House of Fraser와 제휴하여 약 145개의 카페를 열었으며 대부분이 House of Fraser 매장에 있습니다(James, Caffe Nero Group Ltd – Festival City의 상황 분석).

두 회사 간의 비판적 분석

이제 스타벅스와 카페 네로가 사용하는 마케팅 전략에 대한 기본 검토가 제공되었으므로 서로 다른 점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집니다.

  • 카페네로와 스타벅스는 직접적인 경쟁사이지만, 카페네로는 스타벅스보다 저렴한 가격에 커피를 판매한다는 점에서 스타벅스와 차별화된다.
  • 카페 네로는 이렇게 다양한 메뉴가 없는 스타벅스와 달리 커피와 함께 다양한 음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미국산 스타벅스에 비해 카페네로는 유럽풍 커피숍을 중심으로 브랜드 포지셔닝을 강화했다. Caffe Nero는 유럽식 카페 스타일을 강조한 독특한 판매 포인트가 있으며 Starbucks는 미국 스타일입니다.
  • 스타벅스는 해외 및 국제 시장에 수천 개의 매장을 성공적으로 열었지만 Cafe Nero는 여전히 국제적인 전문성이 부족하고 최근에 터키와 중동에 매장을 열었습니다.
  • 스타벅스는 영국 전역에 많은 매장이 있지만 런던 중심부에 있는 Caffe Nero 매장은 충분하지 않습니다.
  • Coffee Nero는 순수한 유럽 정통과 같은 몇 가지 독특한 판매 포인트를 즐기므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참고문헌

1. Ford, G(2008), ‘밀라노 최고의 에스프레소 디스사이드’

2. Voteforus.com (2011년 3월 29일) 스타벅스의 입소문/소셜 미디어/바이럴 마케팅 전략의 성공

3. James, S, Cafe Nero Group Limited – Festive City의 상황 분석

4. VoteforUs.com 스타벅스 마케팅 전략은 매우 효과적입니다.

5. Campbell, B, Hawkes, M, Campbell, S, Perry, L, Olsen, L 2002, ‘Catching the Starbucks Fever’, Missouri State University. 게시되지 않았습니다.

6. Rajul(2010), ‘스타벅스 vs 카페 네로 vs 코스타: 누가 이겼나?’